본문 바로가기

취준 & 직장 생활/취준 생활 & 직장 생활

근황

tistory에 오랜만에 들어왔다!

 

취준 시절 포스팅한 글을 보니 뿌듯하기도 하고.. 다시 열심히 살아야겠다는 자극?도 다시 왔다.

 

당시 공부한 내용을 까먹지 않기 위해 정리용으로 올렸던 (어디가서 보기 부끄러운)포스팅들인데.. 아직까지 간간히 보러 오시는 분들이 있어서 약간 부끄럽기도 하고, 당시 나처럼 열심히 취업 준비를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면 멀리서나마 응원해드리고 싶다!

전국의 취준 / 이직 준비하시는 분들 정말정말 대단하십니다 .. 전 다시 하라해도 못하겠어요..

 

이 포스트를 작성 하는 이유는, 그래도 취준을 위해 정리했던 티스토리인데 취업 결과도 같이 정리해야 뭔가 끝맺음이 될 것 같구! 만약 5년 전의 나처럼 취업 혹은 이직을 준비하던 분들이 계시다면, "저런 사람도 취업했으니 나도 할 수 있다.."라는 희망을 드렸으면 하는 나의 작고 개인적이고 소중한 소망.. 여튼 근황은 다음과 같습니당

 

1. 2020.8 ~ 2022.7

- 현대 오토에버(전 앰엔소프트)

- 데이터 관리 / 분석 및 가공 업무 

 

2. 2022.7 ~ 현재

- 삼성전자 MX사업부
- SW개발 직군

 

 

첫 회사에서 정말 운이 좋게도 좋은 팀원분들, 사수님을 만나서 많이 배울 수 있었다! 이직을 했던 이유도, 현 회사에 불만이 있어서가 아니라 개인 욕심에 의해 준비했었던 게 크다.

이직 준비도 취업 준비만큼 하진 않았다. 사실 못했따! 일하면서 이직준비 그게 쉬운게 아니다!! 이것도 다시하라해도 못한다!!

 

다만, 내가 이직에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를 감히 정리하자면

 

1) 꾸준함

- 일단 매일매일 뭐라도 했었던 것 같다. 쌩 취준만큼 많은 시간을 갈아넣진 못했지만 그만큼 선택 & 집중을 했기 때문에 각 회사에 맞는 인재상에 맞게 준비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애초에 원서도 3개만 넣었고, 3개중에 2개 최종 합격이라는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당시에는 의미도 없어보이고, 성장하고 있는 지 잘 모르겠어도 절대 절대 절대 포기하면 안되는구나! 하고 인생의 깨달음을 얻은 계기였다. 조금씩 뭐라도 하자.. 전공 적금 붓는단(?) 생각으로..그게 나중에 보면 이자가 조금이라도 쌓이게 된다ㅠ꼭 이직을 위해서가 아니더라고.. 회사 입사하고 나서도 공부는 어차피 계속해야한다..(지금처럼ㅠ)

 

 

2) 일단 해보기 & + 운

- 앞서 말했듯이 시간을 많이 못썼기 때문에, 막상 면접가기 직전에 엄청 떨었다. 그치만 막상 가면 뭔 말이라도 씨부리게 되고.. 그게 가끔 얻어 걸리면? 최종 합격이라는 생각지도 못한 보상으로 다가올 수 있었다.

 

- 최종합격된 2개 중 1개는 은행이었는데, 나는 경제에 대해 단 하나도 모르는 상황이었고, 관련 산업군에서 일한 것 도 아니었다. 그래서 전날까지 안가겠다고(심지어 내 피같은 연차를 바쳐서 면접보러 가는 상황이 억울했다) 난리를 쳤던 것 같은데,, 막상 가니 약간 뭔 정신인지 모르겠는데 '어차피 모르겠는거? 일단 당당하게 말하자?' 의 마인드로 말하고 나니까 최종합격이 되었었다. 물론 내 경우가 조금 특이한 케이스일 수 있고, 당연히 관련 산업군에 대해 더 잘아는 사람들이 붙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치만 해당 경험에서 중요한 건 결국 일단은, 일단은 도전해봐야 한다.. 는 점과 현재 내 업무에 대한 이해도가 충분히 있고, 내가 어떤 점을 기여하고 싶은지 명확하게 전달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겠구나..! 라는 점(+밑바탕에 있는 전공 이해도)

 

 

 

정리하면,  아무것도 안할 바에 일단 뭐라도 해보자.. 라는 생각이 2020 ~ 현재의 내 모습을 만들었던 것 같다. 물론 지금도 난 연차쓰고 자격증 공부를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ㅠㅠ) 어차피 개발자라는 직업이 꾸준히 공부를 해야하는 직업이라면, 꼭 이직이나 취업이 목표가 아니더라도 인생을 대하는 자세를 만든다는 생각으로 뭐든지 꾸준히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게 좋은 듯하다!(근데 나도 말만 이러고 PT쌤한테 운동좀 오라고 잔소리 듣는다)

 

25년의 나도, 내 주변 사람들도, 만약 이 글을 보고 계신 모든 분들도 다들 하는 일 잘 되시고 원하는 바를 다 이룰 수 있는 해가 되길 바랍니당

전 회사에서 회식하던 도중 최종합격 되어서 부랴부랴 스샷찍은 최종합 사진으로 마무리..